[통일상가, 이승열 회장] 남성복 44년간의 삶 > PEOPLE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DFWM’s People 스토리 프로젝트, 동대문 사람이야기

[통일상가, 이승열 회장] 남성복 44년간의 삶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7-06 21:07 조회918회

본문

 

 


[동대문 사람이야기 1]

통일상가 남성복 매장에서 보낸 44년의 이야기

 

 - 통일상가 이승열 장인-


 

KakaoTalk_20170706_215313771.jpg

 


1969년, 열여덟 살에 통일상가에 들어와

'시다'부터 최고 재단사까지 겪으며

봉제 과정의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이승열 장인.

 

"남성복을 만들고 판매하는 일이 세상에서 제일 잘할 수 있는 일

이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되기까지,

동대문시장과 함께한 44년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승열2.jpg

안녕하세요, 회장님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통알상가 관리단 회장이자 동대문시장 글로벌명품에 속하는 8개 시장 상인연합회의 회장인 이승열입니다.


동대문시장이 글로벌명품시장으로 도약하고 있는데요, 회장님께서 생각하시는 동대문시장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글로벌명품시장이라는 단어에 걸맞게,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에서 알아주는 브랜드라는 점입니다. 수많은 상인의 땀과 노력의 결과로 동대문 자체가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회장님께서는 동대문시장에 언제, 어떤 계기로 들어오셨나요?

저는 열여덟 살에 동대문시장에 들어왔습니다. 이제 햇수로 44년이네요. 처음에는 먹고 살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하던 중 옷을 만드는 일을 가장 잘할 수 있겠다는 강한 확신이 들어서 남성복으로 유명한 통일상가에 왔습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자리를 지켜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옷을 만드는 일에 대한 굳은 신념으로 시작했고, 실제로 일을 했을 때도 다른 사람들에 비해 좋은 결과를 내는 일이 많았습니다. 스스로가 다른 무엇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이 옷을 만들고 판매하는 일이라고 생각했기에 계속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44년이라니, 대단하세요. 일하실 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나요?

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사명의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디를 가든 항상 사람들의 옷을 관찰합니다. 열심히 발품을 팔면서 머릿속으로 끊임없이 디자인을 그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옷에서 어떤 요소가 어울리는지, 트렌드에 맞는지 계속 생각하면서 더하고 빼는 작업을 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돈을 낼 만한 가치가 있는지 생각하면서 남들과 차별화되는 옷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긴 시간 일하시면서 가장 보람을 느끼셨던 때는 언제인가요?

우리나라에서 섬유 수출이 활발했던 80년대에 작은 공장을 할 때, 질 좋은 물건을 만들어서 수출한다는 것에 자부심이 있었습니다. 지금 다시 하라면 손해를 무릅쓰고는 하지 않을 것 같아요. 하지만 당시에는 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제 상품을 받아보는 사람이 대한민국에 대한 이미지를 가질 것이라 생각해 손해를 보면서도 불량품 없이 좋은 물건을 보내려고 노력했었습니다.

 

 

 

 

 “동대문은 저에게 삼옥(三獄)입니다. 

여기에서 천당, 지옥, 연옥을 모두 겪었어요.

 

- 통일상가 이승열 장인-

 

 


 

이전에 통일상가만의 특허브랜드도 만드셨다고 들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런칭될 동대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의 특허브랜드 About D에 관해 남다른 시각을 갖고 계실 것 같아요.

네, 이전에 동대문의 수많은 상표를 덴폴이라는 하나의 통합된 브랜드를 만들어 런칭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상인 회원들의 협조와 노력으로 순조롭게 진행되었는데, 덴폴로 꾸준히 밀고 나가지 못하고 새로운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에서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해 아쉬움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번에 특허브랜드를 만들 때는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당시의 경험을 밑바탕으로 삼아 더 잘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이승열4.jpg

말씀해주신 것처럼 동대문에서 오랜 시간 다양한 경험을 하셨는데, 회장님께 동대문시장이란 무엇인가요?

삼옥(三獄; 지옥, 연옥, 천당)입니다. 재산을 다 날리고 가족들과 작은 공장 기숙사에서 3년 정도 살았을 때가 있었는데, 정말 지옥 같았습니다. 이 시련을 나름의 발판으로 재기에 성공하고 돈을 벌 때는 천당 같았고, 잘 안 풀릴 때에는 연옥에 있는 것 같기도 했습니다. 동대문시장에서 희로애락을 모두 겪었어요. 제 이마에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잘 없는 굵은 주름이 있는데, 어려울 때 생겼던 주름살이 아직 남아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 동대문시장 글로벌명품시장이 어떤 곳이 되기를 바라시나요?

디지털 시대, 새로운 트렌드에 맞춘 변화를 통해 대중화된 명품, 가성비가 좋은 상품을 생산하는 동대문,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나의 패션 메카로 자리 잡기를 기대합니다.

  • share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instagram 이메일 하단 로고와 주소 숨기기
동대문 패션 도매시장 Dongdaemun Fashion Wholesal Market (DFWM)

동대문 패션 도매시장 04563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39길 40

Copyright © Dongdaemun Fashion Wholesale Market All Rights Reseved.

TOP